도마복음

도마복음 104절.

가스펠 크리에이터 2024. 3. 21. 20:23
반응형

104 They said to Jesus, "Come, let us pray today and let us fast." 

Jesus said, "What is the sin that I have committed, or wherein have I been defeated? But when the bridegroom leaves the bridal chamber, then let them fast and pray." 

제자들이 예수께, "오셔서 오늘 저희들과 기도하고 금식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말씀하시길, "내가 무슨 죄를 지었는가. 아니면 내가 무슨 이루지 못한 일이 있는가? 신랑이 신부 방을 떠날 때 그들이 금식하고 기도하게 하라.“ 

 

 

마9:14 그때 요한의 제자들이 주께 와서 말씀드리기를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을 자주 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라고 하니

마9:15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신혼방의 아이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 슬퍼할 수 있겠느냐? 그러나 신랑을 그들에게서 빼앗길 날들이 오리니, 그때에는 그들도 금식하리라.

마9:16 새 천조각을 낡은 옷에 대고 깁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이는 기운 헝겊이 그 옷을 당기어 더 흉하게 찢어지기 때문이라.

마9:17 또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붓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그렇게 하면 가죽 부대가 터져서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망가지게 되나 새 포도주를 새 가죽 부대에 부으면 둘 다 보존되느니라."고 하시더라.

 

 

 

막2:18 요한과 바리새인들의 제자들은 자주 금식하더라. 사람들이 와서 주께 말씀드리기를 "요한과 바리새인들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라고 하니

막2:19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신혼방의 아이들이 신랑이 그들과 함께 있는 동안 금식할 수 있겠느냐? 그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막2:20 그러나 신랑을 그들에게서 빼앗길 날들이 오리니, 그러면 그 날들에는 그들도 금식하리라.

막2:21 새 천조각을 낡은 옷에 대고 깁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천조각이 낡은 옷을 당기어 더 흉하게 찢어지느니라.

막2:22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붓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그 가죽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도 쏟아지고 그 가죽 부대도 망가지리라. 그러므로 새 포도주는 새 가죽 부대에 부어야 하리라."고 하시더라.

 

 

 

눅5:33 그들이 주께 말하기를 "요한의 제자들은 바리새인들의 제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주 금식하고 기도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기만 하나이까?"라고 하니

눅5:34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신혼방의 아이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 금식하게 할 수 있겠느냐?

눅5:35 그러나 신랑을 그들에게서 빼앗길 날들이 오리니, 그러면 그 날들에는 그들도 금식하리라."고 하시니라.

눅5:36 주께서 또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새 천조각을 낡은 옷에 대고 깁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것도 해어진 것이 될 뿐만 아니라 새 것에서 자른 천조각과 낡은 옷도 어울리지 아니하느니라.

눅5:37 또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붓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그 가죽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도 쏟아지고 가죽 부대도 망가지리라.

눅5:38 그러나 새 포도주는 새 가죽 부대에 부어야만 하나니, 그리하면 둘 다 보존되느니라.

눅5:39 또 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즉시 새 포도주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니 이는 그 사람이 말하기를 '묵은 것이 더 좋다.' 함이라."고 하시더라.

 

 

 

6 His disciples questioned him and said to him, "Do you want us to fast? How shall we pray? Should we give alms? What diet shall we observe?" 

Jesus said, "Don't tell lies, and don't do what you hate, for all things are plain  in the sight of Heaven. For nothing hidden will not become manifest, and nothing covered will remain without being uncovered." 

제자들이 예수에게 묻기를, "저희가 금식하기를 원하십니까?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저희가 자선을 베풀어야 하나요? 어떤 음식을 삼가 해야 합니까? " 

예수께서 말씀하시길 "거짓말하지 말라! 그리고 너희가 미워하는 일을 하지 말라! 모든 것은 천국 앞에 드러나기 때문이다. 감추어지고 가려진 것은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14 Jesus said to them, "If you fast, you will give rise to sin for yourselves; and if you pray, you will be condemned; and if you give alms, you will do harm to your spirits. When you go into any land and walk about in the districts, if they receive you, eat what they will set before you, and heal the sick among them. For what goes into your mouth will not defile you, but that which issues from your mouth - it is that which will defile you." 

예수가 말씀하시길, “그대들이 금식하면 자신에게 죄를 불러올 것이며, 그대들이 기도하면 비난받을 것이며 그대들이 자선을 베푼다면 그대 영혼에 해가 될 것이니라.   

그대들이 어느 지역을 방문하든 그 지역 사람들의 초대를 받는 경우 그들이 제공하는 음식을 먹을 것이며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라.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그대들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그대들 입에서 나오는 것이 그대들을 더럽히기 때문이니라. “ 

 

 

75  Jesus said, "Many are standing at the door, but it is the solitary who will enter the bridal chamber." 

예수께서 말씀하시길. "많은 이들이 문 앞에 서있으나, 홀로된 자만이 신부의 방에 들어가리라."

 

 

도마104절 설교시작합니다. 오늘은 금식에 대한 교리입니다. 신랑이 신부방을 떠날때 그들(제자들)이 금식하게 하라 하였는데, 즉 이말은 영적 신랑이신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짊어지는 수난을 받으시면, 영적 신부가 되는 순결한 처녀교회인 제자들과 성도들이 금식과 기도를 드리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금식은 사실, 기독교에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불교에도 있고 기타 종교들에도 많이 있습니다. (불교에서 금욕은 보통 성적인 쾌락을 억제하여 금하는 교리지만) 식사에 대한 금욕으로서 금식이 있는데, 금식의 장점은 신체를 정화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회복시켜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가포식(오토파지) 작용을 유도해 노폐물을 빼내고 대사성 성인병질환을 치유하며 다이어트에도 성공해 몸매관리까지 해내는 1석3조의 간헐적 단식도 일반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단식법이며, 금식이라는 것은 어떤 음식도 며칠 혹은 1주일이상 아무런 음식도 먹지않는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인간은 3~5일에서 열흘정도는 음식을 먹지않아도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며칠에서 5~6일만 굶어도 힘든 경우가 일반인이기에, 금식은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현실을 모르고서, 정치인들의 단식농성이 짧게 끝났다느니, 엄살을 부린다느니 비난이나 조롱을 하겠지만, 식사를 지속적으로 굶는다는게 절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야말로 육적인 삶을 살았던 자들에게 단식은 어렵습니다. 그야말로 정신력(영적인 힘)으로 버티면서 성령의 기운을 강화시키고 육욕적인 성향을 버리게 하는데 목적인게 단식인데, 그럼으로인해 금식과 기도가 있어야지만이 강력한 마귀들의 영을 내쫓을 수 있다고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성경구절들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금식은 제대로 하면 육적인 더러움을 대사시켜 노폐물로 배출시키고 신체를 정화시키며 성령충만의 힘에 집중할 수 있어 유익합니다. 그렇다면 서론은 이쯤하고 몇가지로 나눠서 오늘 104절 설교를 간략히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첫째, 제자들이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 저희들과 기도하고 금식하자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도와 금식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은 모르고서 단지, 예식(예배의 형식)으로서 관습과 전통에 따라 종교적 행위의 선행으로서 하자고 한 것입니다. 그러나, 금식은 정신(영)과 영혼(혼)과 육체(육)의 더러움을 정화시켜 죄를 씻는데 목적이 있고, 죄를 씻는것은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금식과 기도로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 주시는 성령을 받는데 있는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을 선물로 받아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로운 행실로 열매맺고 복음의 신비지식과 지혜를 알며 장성하여 영생으로 결실하는 것이 우리 성도들의 신앙의 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앙생활을 잘 행하는 성도들에게는 금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금식은 억지로 해서는 안됩니다. 반면, 바리새인들은 억지로 행하면서 자기 육체를 괴롭게 하며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경배를 받으려는 위선을 행하므로 가짜금식입니다. 이러한 바리새인들과 바리새인들의 제자들은 이미 세상적인 보상(세속적 명예)을 다 받은것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금식은 겉으로 내색을 하지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인내로 견디고 참으며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을 기뻐하는 금식을 하기에 은밀한 가운데 마음 속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진정한 보상을 주신다고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복음서 기록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금식의 의미는, 세상으로부터의 영적 금식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요한일서 2장 15-17절에 보면, 이 세상과 육체의 정욕(식탐과 오락과 쾌락 등..) 안목의 정욕(재물과 사치품과 눈요기거리 등..) 인생의 자랑(권력, 명예, 과시욕, 소유자랑 등등..)을 사랑하지 않음으로서,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도록 인도받는 것이므로, 영적으로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로부터 금식하면 그 빈자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성령으로 충만하게 채워집니다.

 

둘째, 예수님께서 내가 무슨죄를 지었냐고 말씀하시면서 내가 무슨 이루지 못한일이 있느냐고 말씀하십니다.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경을 읽어보면 죄 없으신 분이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즉, 다시말해, 동정녀(순결한 처녀) 마리아의 자궁에 성령으로 잉태되어 이 땅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이를 신학용어로 '처녀수태'라고 가르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실제로,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가 없으셨고, 오히려 주 하나님 아버지를 향한 열심으로 인하여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의 장사판을 뒤엎으시는 장면이 마21:12-13, 막11:15-17, 눅19:45-48, 요2:13-22 에 나옵니다. 성전은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을 상징합니다. (후에, 사도바울은 고전6장에서 성전은 성도들의 몸이라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성전을 헐고서 3일만에 다시 성전이 일으켜진다고 요2장에 예언되었는데, 그 성전이란 아까 언급했듯이 그리스도의 육신이 성전입니다. 주님의 육신을 성전으로 비유한 것은, 영혼(靈魂)이 임하는 집이기 때문입니다. 물질성전에서 장사꾼들을 쫓으신 주님처럼, 우리 성도들도 우리 육체(성전 상징)에 임한 탐욕의 영(장사꾼 상징)을 내쫓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금식과 기도를 해야합니다. 최소한 간헐적 단식은 시도해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지만물의 창조자이시므로, 이루지 못한일과 이루지 못할일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면 강력하신 하나님(사9:6), 그리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로고스(말씀)이시며 임마누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포도나무이신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 붙어있는 나뭇가지되는 처녀교회는 포도나무 줄기에 붙어있는 한 모든걸 할 수 있습니다. 빌립보서 4장 13절 말씀에, 나를 강하게 하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라고 바울이 증언한 것처럼 말입니다. 즉,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지만물의 창조자(창1:1, 요1:1-18, 골1:13-20, 딤전6:14-16, 히1:1-2, 계3:14 등등..)이시기 때문입니다.

 

셋째, 신랑이 신부방을 떠날때 금식과 기도를 하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신랑이란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신부는 처녀교회(새 예루살렘 성)을 의미하는데, 구약성경에도 하나님을 남편으로 이스라엘을 처녀 또는 아내로 비유하곤 하였습니다. (물론 하나님을 아버지로, 이스라엘을 아들로 비유하기도 하면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는 언어로 표현하였지만 말입니다.) 신랑이 신부방을 떠난다는 것은, 저의 견해로는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짊어지시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했습니다. 이 해석의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은 성경의 공관복음서에서도 신랑이 빼앗길 날이 온다는 식으로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설명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홀로 신부(처녀교회)가 남겨지면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사모하여 세상으로부터 금욕하는 영적 금식과 창조주를 사모하는 영적 기도로서 성령충만을 간구해야 합니다. 제가 청년부 교회를 다닐때, '미디어 금식'이라는 것도 유행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미디어 즉 tv와 인터넷 등등은 악마사탄이 날뛰는 쾌락적 오락들 천지입니다. 온갖 희희낙낙 저속한 말장난과 식탐을 자극하는 쾌락적 먹방과 여행구경 및 오락 예능 등등... 그리고, 인터넷tv 요금제에 따라 돈 조금 더내면 음탕한 성인영화를 볼 수 있어서 성도들의 영혼을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어디 tv뿐이겠습니까?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온갖 음란물이 넘쳐납니다. 조금만 검색하면 온갖 포르노가 넘쳐납니다. 물론 성인이 포르노 보는건 큰 죄가 아니고 정당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것의 결국은 사망의 길이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잠언 14장 12절(잠16:25와 똑같음)에,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옳으나 그것의 끝은 사망의 길들이니라, 라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음란물은 만19세 이상 성인에게 정상적으로 보이더라도 결국 죽음의 쾌락이라고 성경은 말하므로 미디어 금식은 필수며, 이와함께 하나님의 말씀(성경)과 기도로 거룩해져야 합니다.(딤전4:5)

 

이제 간단히 요약하고 이번 설교를 끝맺고자 합니다. 기도와 금식의 의미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데 있으므로 영혼과 육체에서 세상적인 것들을 비워내 덜어내고, 그 빈자리를 하나님의 성령으로 충만해지도록 채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와 금식의 목적은 영혼과 육체를 정화하는데 있고 특히 영혼을 깨끗케하여 거룩한 성결에 이르게 하는데 있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 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금식이 있으며, 많은 동서고금의 종교들이 금식을 강조합니다. 바리새인들은 의미와 목적을 상실하고서 오로지 위선으로 종교적 예식(예배 형식)에만 집착했지만, 세속적 명예와 괴로움 뿐이며, 조물주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믿는 성도들은 기쁨과 즐거움의 마음으로 성령충만을 간구하여 성령충만을 선물로 받습니다. 그래서 정통기독교인들의 금식은 식사를 굶는게 괴로움보단 기쁨과 만족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골로새서 2:18-23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금식을 사람의 계명과 사람의 교리에 따르면 아무소용없으며 이것이 의지대로 경배하고 자기를 낮추며 몸을 경시하는데(특히 불교)는 지혜가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육체를 만족시키는 데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정통기독교의 금식은 육욕을 제거하고 성령충만을 채우지만, 불교나 기타 이방종교의 금식은 억지로 육욕을 일시적으로 누르면서 자기의지로 금식을 하므로 육체를 경멸하면서 고행을 할 뿐입니다. 그렇지만 기독교는 고행이 아니라, 진정한 금식으로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의 실천이기 때문에, 만약 성도들이 금식을 한다면 금식하는 끼니 숫자만큼 가난한 불우이웃들에게 식사대접을 하면됩니다.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사랑 이웃사랑(마22:37-40)의 실천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기도는 고난받을때 하나님께 간구하여서 필요한 영적인 복과 육적인 복을 받고 선행을 풍성히 쌓아서 주님재림때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들어가야 합니다.

반응형

'도마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마복음 106절.  (0) 2024.03.21
도마복음 105절.  (0) 2024.03.21
도마복음 103절.  (0) 2024.03.18
도마복음 102절.  (0) 2024.03.18
도마복음 101절.  (0) 2024.03.18